매매 전략 - 박스권 매매
발끈 |
2023년 12월 03일 08시 39분 |
361 72 0 |
361 72 0
주식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자면 실적에 따라 점진적으로 우상향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주가는 항상 그런 식으로만 움직이지 않으며, 짧은 기간 안에 큰 폭으로 오르내리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또한 그런 등락에 있어서 무슨 이유로 주가가 그렇게 움직이는지 우리가 다 알 수 는 없다. 이러한 점에서 '박스권 매매 전략'은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박스권 매매 전략은 상당히 단순하다. 그러면서도 승률이 높은 투자 전략 중에 하나 인데, 모든 종목에 해당되는 전략이 아닌 만큼, 그림처럼 박스권에 갇힌 종목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종목이 보였다면 임의의 선을 위와 아래에 설정한다. 고점에 선을 긋고, 저점에 또 선을 긋는 형태이다.그렇게 선을 설정했다면 고점 부근에 왔을 때 매도, 저점 부근에 왔을 때 매수를 하는 식의 패턴을 반복하면 된다. 이런 경우 소수 몇 개의 종목만 관심 종목에 담아두고 지켜보면서 같은 패턴의 매매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의하면 좋은 점은 박스권을 돌파해서 상승하는 경우, 더 높이 상승할 수 있는 여지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박스권 고점에는 이른바 악성 매물들이 많이 쌓이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매물들이 사라져 버린다면 차트가 갑자기 급상승할 수 여건도 생긴다. 대체로 박스권 흐름이 오래 지속된 종목이라면 상승세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짙으며, 반대로 박스권 기간이 짧은 종목은 상승폭이 작은 경우가 많다. 물론 그 급상승이 얼마나 이어질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그냥 박스권 내에서만 매매를 하는 것도 좋다. 비교적 안전한 매매를 위해 박스권 매매 전략을 추구하겠지만 이런 추가적인 경우도 노려볼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박스권을 하향 돌파할 경우, 강한 하락세로 이어질 여지도 있으므로 이 때는 매도 후 잠시 숨 고르기를 하는 것이 좋다. 상승 때와 마찬가지로 박스권을 돌파하면 그 힘이 계속 이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소개해 드리는 매매 기법은 모든 경우에 유용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전략에 따라 움직이는 다른 투자자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